안녕하세요. Hoo^2입니다. 태풍에 대한 생성과 역할등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은 여름에서 가을시기까지 올라 오는데요. 무섭지만, 꼭필요하다고 합니다.
태풍 올라온다고 해서 태풍이 뭐지? 태풍은 어떻게 생겨 나는 거야? 궁금해서 인터넷 이곳저곳을 뒤져서 정리해봤습니다.
저는 클태로 알았는데 ㅋ 태풍 태 네요. 풍은 아시듯 바담풍 ㅋ 바람 풍이죠. 그냥 태풍의 바람이네요. 영어로는 Typhoon이라고 합니다. 아메리카 대륙은 허리케인이라고 하며, 인도양 은 싸이클론이라고들 합니다.
정말 무서운 큰 바람과 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태풍 영향권 내에 있을때 밖에 나가보셨나요?
정말 몸이 바람에 날려갈듯 합니다.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네이버 참고)
"북태평양 서남부에서 발생하여 아시아 대륙 동부로 불어오는, 폭풍우를 수반한 맹렬한 열대 저기압. 풍속은 초속 17.2미터 이상으로 중심에서 수십 km 떨어진 곳이 가장 크며, 중심은 비교적 조용한 편이다. 보통 7~9월에 내습하여 종종 해난과 풍수해를 일으킨다."
-열대지방에서 보통 생기는데, 열대 저기압이 태풍으로 발전함.
-26 ~ 27℃ 이상의 수온과 고온 다습한 공기
-열대 저기압이 소용돌이쳐야 태풍이 생기는데, 이때 전향력이라는 것이 필요.
. 전향력이란 지구의 자전으로 인해 바람에 가해지는 힘이라고 보면 됨.
-지구의 온도 차이로 인하여 기압차가 발생
-기압의 차이로 인하여 바람이 발생
-적도지방의 높은 온도가 고위도 지방으로 갈수로 온도가 낮음
-바람은 기압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바람이 불어, 즉 고위도 지방에서 적도 지방으로 바람이 붐
-태풍은 지구의 자전에 의해 전향력이 생기는데, 이게 바로 바람을 휘게 만듦.
-1828년 프랑스의 코리올리가 발견하여 (코리올리 힘) 이름을 따서 부르기도 함.
-북반구의 경우 태풍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돈다.
-열대 저기압의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33m/s이상인 것
-태풍은 열대 해상의 수분을 마음껏 머금은 뜨거운 공기는 급상승 기류를 만들고 매우 가한 열대 저기압을 형성하며,
이것을 태풍의 형성기라고 한다.
-수증기 구름을 만들 때 열이 방출되면서 상승기류를 더욱더 빠르게 만들면서 이현상을 성장기라고 한다.
-태풍은 지구의 자전으로 회전을 하는데 그 회전이 시계 반대 방향이 된다. 그러면서 조금씩 이동을 하면서 점점 몸 짐을 불려 나간다. 즉 계속적인 수분 공급이 된다면 엄청난 대형 태풍이 되는 것입니다.. 이 이동은 북 동쪽으로 올라와서 동남아, 동북아를 위협하는 것입니다.
-태풍의 눈(30km ~ 50km)은 맑게 개어 있으며, 아주 조용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태풍의 눈을 벋어 나자 마자 최대의 풍속이 기다리고 있고, 많은 비를 동반합니다.
-그리고 태풍이 우리나라쯤 오게 되면 세력이 점점 약해지면서 온대 저기압으로 변경됩니다.(쇠퇴기)
-인명피해뿐만 아니라, 도로 유실, 유조선 침몰, 집의 붕괴 및 산사태 등 홍수를 일으켜 많은 이재민이 발생합니다.
-지구의 에너지는 평행해야 합니다. 열대 지방과 극지방과의 에너지 차이로 분산을 시켜야 하는데 이 역할을 태풍이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좀 더 좋은 지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