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oHoo[후후]

안녕하세요. Hoo^2입니다. 농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경우기에 대한 점검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운기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식도 필요하지만, 운전 실력 또한 필요하게 됩니다. 중학교 때 경운기를 한번 밭에 처박은 적이 있습니다. ㅋㅋㅋ 조심해서 다루어야 하겠지만 스피드에 욕심부리지 않고 운전하시면 별 탈 없으리라 봅니다.

 

경운기 본체 점검하기

 

 

농기계에 대한 많은 것을 배워 놓고 내려가도 잘 사용하도록 공부 합시다. 기농에 마음이 있으신 분은 알아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경운기를 대신하는 장비로 많이 하지만, 기초 적인 농기계로 많이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벨트 장력 조정

 

벨트 장력은 경운기의 동력 전달 장치로 힘을 바퀴 쪽으로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① 엔진 정지 후 벨트 안전커버를 분리한다.  
② 벨트 중앙부를 눌렀을 때 20~30mm 정도 내려가면 정상이다.  
③ 텐션 풀리 조정은 먼저 텐션풀리의 고정너트를 풀어주고, 조정 스크루를 가감하여 장력을 조정한다.
④ 텐션풀리 조정스크루를 전진시켰을 때는 장력이 강해지고, 후진시켰을 때에는 장력이 약해진다. 이것을 이용해서 장력을 조정한다.
⑤ 장력 조정 후 벨트 안전커버를 반드시 장착한다. 

 

 

 

 

조속 케이블 조정

조속 레버는 승용차로 보면 액셀레이터로 보시면 됩니다. 기어를 넣고 조속 레버를 조정하여 속도 조절도 합니다.

 

① 핸들에 위치하고 있는 조속레버의 작동범위가 엔진의 속도범위와 일치하도록 조속케이블의 길이를 조정한다. 
② 조속레버를 제일 아래로 내려서 운행에 맞게 조절한다.
③  조속레버를 위치조정을 운전상태에 맞게 조절한다.

 

주 클러치 레버 조정

 

클러치는 수동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기어를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수동 자동차 몰 수 있으신가요? 우리가 기어를 바꾸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클러치를 밞고 기어를 바꾸는 과정이 있습니다. 그것과 동일합니다.

① 주클러치 레버를 '연결' 위치에서 '끊김' 위치로 작동시킬때 '연결' 위치의 20~30 mm 앞에서부터 힘이 걸리기 시작하도록 주클러치 로드길이를 조정한다.  
② 유격을 조정할 때에는 로드 고정너트를 풀어서 조정로드를 시계방향 또는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로드길이를 조정한다.
③ 주클러치로드를 시계방향으로 돌렸을 때에는 유격이 작아지고 시게반대방향으로 돌렸을때는 유격이 늘어난다.
④ 조정이 끝났을때에는 다시 로드를 가조립한 상태에서 주클러치 레버를 움직여서 유격을 측정했을때 유격이 20~30mm이면 정상이다.  
⑤ 로드의 고정볼트를 정확히 체결하여 풀림이 안 생기도록 고정시킨다. 

 

 

 

브레이크 조정

브레이크는 주 클러치를 뎅기는 거보다 더 당기게 되면 브레이크가 됩니다. 브레이크의 영점 조절 볼트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성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을 참조로 조정을 잘하셔서 경운기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① 주클러치 끊김의 위치에서 브레이크 레버를 브레이크가 잡히기 시작하는 위치까지 당겨준다. 
② 브레이크 라이닝 교환시 영점조절볼트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캠의 동심원을 조절하여 브레이크 성능을 향상 시킨다. 
③ 주클러치 레버가 '끊김'에 위치할 경우 클러치는 끊어지고, 주클러치 레버가 '브레이크' 에 위치할 경우 브레이크가 잡히는 것을 확인한다. 
④ 브레이크 라이닝 교환시 조정볼트를 이용하여 동심원을 조정한다. 

 

 

 

 

조향클러치 케이블

조향 클러치는 말 그대로 방향을 전향할 때 사용하는 클러치입니다. 왼쪽 오른쪽의 기어를 푸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동력 전달이 되지 않는 거죠.

 

① 조향클러치 케이블의 길이가 적당히 조정되지 않으면 조향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조정볼트와 고정너트를 이용하여 레버 유격을 1~2mm로 조정한다.

 

 

 

 

타이어 공기압 및 바퀴 간격 조정

타이어의 공기압의 경운기의 방향에도 좌우하지만, 타이어의 손상과 견인력에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적당한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① 타이어의 공기압이 지나치게 낮으면 튜브와 타이어가 손상되기 쉽고 반대로 지나치게 높으면 견인력이 저하된다. 
② 타이어의 공기압은 1.1~1.4kg/㎠로 양쪽 동일 압력을 유지시켜 준다.그렇지 않으면 직진성이 나빠진다. 
③ 작업조건에 맞는 차륜폭 조절이 필요하므로 작업조건에 따라 조정한다.
④ 최소차륜폭은 700 mm이며 최대 차륜폭은 997 mm 이다.

 

 

 

미션오일 점검 및 보충 · 교환

 

미션오일을 잘 점검하여 미션이 고장 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미션의 모든 동력기기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꼭 주기적으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① 미션오일 주유구 뚜껑을 열어 오일 상태를 점검한다. 
② 미션오일이 불량일 때 미션 배유 볼트를 풀어 오일을 배출한다. 
③ 미션오일 차축 밑에 있는 좌·우 배유볼트를 풀어 배출한다. 
④ 미션오일 주입구 뚜껑을 열어 규정 오일을 레벨선까지 주유한다. (OIL LEVEL 표시 밑 볼트를 풀어 오일이 흘러나오면 정상) 

 

여기까지 포스팅하도록하겠습니다. 다음은 작업기와 전기전자장치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출처 : 농사로)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