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oo^2입니다.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고구마는 항상 우리들 곁에 있는 식재료입니다.
고구마는 호박고구마, 밤고구마, 자색고구마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고구마는 뿌리 열매로 땅에서 태어나죠... 어렸을 때를 추억하면 고구마 밭에서 캐서 생으로 많이 먹었던 기억도 있고, 옛날 아궁이 고구마를 넣어 군고구마도 많이 먹었던 기억이 새록 납니다. 요즘은 캠핑에서 은박지 호일로 감싸서 구워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요즘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애용을 하고 있는 걸로도 유명합니다. 에어프라이라는 아주 좋은 전자 제품이 있어 구워 먹기도 아주 간편하죠...
고구마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등이 골고루 들어있어 쌀과 비교했을 때 주식으로도 가능해서 많이 먹습니다. 또한 노화와 질병 등의 예방에 탁월하다고 하니 많이 찾아드시기 바랍니다.
고구마효능 식재료 유래
■ 고구마 기원의 중심지는 재배 역사가 오래된 중앙아메리카의 유카탄 반도와 남미 베네수엘라 오리노코강 하구지역으로 추정하며, 페루 칠카(Chilca) 협곡의 동굴에서 약 8천~1만 년 전의 것으로 밝혀진 고구마 형태의 마른 뿌리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신대륙의 마야, 아스테카, 잉카 제국의 사람들은 고구마를 재배하고 품종도 개량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페루의 코즈마(Cosma) 계곡에서도 기원전 약 2천년 경으로 추정되는 고구마 유물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 15세기 말에 콜럼버스에 의해 도입된 고구마는 유럽과 스페인으로, 다시 희망봉과 인도양을 거쳐 필리핀으로 전파되었고, 미국 등 북미 지역으로는 17세기 초에 페루인에 의해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1594년 명나라의 상인에 의해 필리핀에서 중국으로 온 고구마는 1605년 류큐 왕국(오키나와)의 사신에 의해 일본으로 도입되었다고 하네요.
■ 1763년 일본에 조선통신정사로 갔던 조엄이 쓰시마에서 고구마를 구황작물로 들여온 것이 최초이며, 조엄이 가져온 씨고구마는 부산진 첨사 이응혁에게 보내져 이듬해 봄에 파종이 되었고, 다시 동래 및 제주도에서 재배되었다고 합니다. 동래에서 재배에 성공한 동래부사 강필리는 우리나라 최초의 고구마 전문 서적인 강씨감저보(姜氏甘藷譜)를 펴냈고, 1813년 김장순과 선종한의 감저신보(甘藷新譜), 1834년 서유구의 종저보(種藷譜)는 재배 및 식용 방법을 소개하는 전문 서적 창간하였습니다.
고구마효능 품종특성 구입요령
모양이 고르고 표면이 매끈하고 단단하며 흠집이 없을 것이 좋음.
고구마의 효능 보관법 손질법
■ 보관법
- 부패하거나 싹이 트기 쉬워 직사광선이 들지 않고 통기가 잘되며 온도가 낮지 않은 곳에 저장하며, 고구마는 냉해를 입으면 부패하기 쉬워 겨울철 베란다에 저장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손질법
- 흙을 털어내고 깨끗이 세척하여 용도에 맞게 사용. 껍질을 벗겼을 때에는 엷은 설탕물에 담가 두면 갈변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황작물(救荒作物)이란?
- 흉년이 들어 곡식이 부족할 때 굶주림을 해결하기 위해 주곡 대신 소비할 수 있는 작물로 조, 피, 기장, 메밀, 감자, 고구마, 보리 등이 대표적이며, 신라 마지막 태자인 마의태자(김일, 金鎰)는 금강산에서 베옷을 입고 초근목피로 여생을 보냈다고 전해지는 등 역사서에는 구황작물 이야기가 다수 등장합니다.
고구마 효능 섭취방법
■ 고구마는 찌거나 굽기, 튀김 요리를 하여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최근에는 고구마를 쪄서 반건조한 고구마 말랭이가 영양간식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장내 미생물의 발효에 의해 배에 가스가 차기 쉬운데 무에 들어있는 디아스타제 성분이 소화를 돕기 때문에 깍두기나 동치미를 함께 섭취하면 더부룩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 영양성분효능
■ 뿌리, 줄기, 잎 등 버릴 것이 하나 없는 구황작물이었던 고구마는 영양이 탁월한 알칼리성 식품이며,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등이 골고루 들어있어 주식 대용이 가능하고, 칼륨을 비롯해 비타민 A, B, C가 풍부하고, 비타민 C는 조리할 때 열을 가해도 잔존율이 70~80% 수준 입니다.
■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어린이 생장에 도움을 주는 라이신 함량은 옥수수나 쌀보다 높고, 주황색의 베타카로틴과 자색의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와 질병을 예방합니다.
-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은 암세포 파괴와 발암물질의 제거에도 효과적
- 일본 도쿄대 의과학연구소에 의하면, 고구마의 발암 억제율이 98.7%에 달해 항암 효과가 있는 채소 82종 가운데 1위를 차지
■ 자색고구마의 안토시아닌과 백색고구마의 카이아포 등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키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생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유백색 액체인 얄라핀(jalapin)은 변비를 해소해주고 대장암 예방에 효과 탁월하다고 합니다. 고구마에 많이 함유된 칼륨은 혈압을 내리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피로를 막는 작용을 합니다.
■ 비타민 E가 100g당 1.3㎎ 함유되어 노화방지 및 항산화 효과가 있고, 칼슘이 고구마 100g 중에 34㎎을 함유하고 있으며 사람의 몸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함유하고 있어 고구마는 칼슘의 이용이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여러분들은 고구마 얼마나 드시나요? 주전부리 아니면 다이어트 식품, 식사대용..
그리고, 많은 음식을 만들로 먹습니다. 고구마 피자, 고구마 맛탕, 고구마튀김, 고구마전, 고구마 빼떼기 죽, 군고구마 등 엄청나게 많습니다. 많이 많이 애용하세요.
여기까지 포스팅하겠습니다. 출처 : 농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