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oo^2입니다. 오늘은 24절기 중의 하나인 상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별도로 24절기에 대한 전체적인 것을 알아보기 전에 다가오는 상강(霜降)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다음 24절기에 대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상강은 중국말로 서리라고 하는데요. 상강이라는 말이 서리가 내린다는 말이라는 군요.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24절기를 기준으로 농사를 많이 짓곤 하였는데요. 요즘은 절기 큰 의미가 없어졌죠. 채소나 과일들이 모두 하우스를 통해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시대로 변모되어 큰 관련이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외울 필요도 없습니다. 절기를 기준으로 농산물을 심을 필요도 없습니다. 인터넷 정보를 통화 언제 심을지 그리고 날씨는 어떨게 변할지를 우리는 모두 정보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상강은 24절기 중 하나로 한로와 입동 사이로 보통 10월 23일경으로 정해집니다.
가을의 마지막 태양 기간이고 가을에서 겨울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상강은 아침과 저녁에 더 춥고, 정오에는 더 더우며, 낮과 밤 사이의 온도 차이가 크며, 청명하면서 건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상강은 추운 날씨와 낮과 밤 사이의 온도 변화가 큰 현상으로 갑작스러운 온도 저하와 낮과 밤의 큰 온도 차이를 의미합니다.
서리가 내리면 모든 풀은 죽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서리가 내리면서 식물들이 생명력을 잃고 시들어 갑니다. 서리가 내리면 늦가을의 풍경이 분명해지고, 차가운 공기는 점점 더 남쪽으로 내려갑니다.
상강은 낮과 밤사의 큰 온도 변화와 청명하고 쾌청한 가을 하늘과 건조한 날씨, 점차 추운 날씨의 기후 특성이 보입니다. 보통 서리가 내린 다 고하는데 서리는 하늘에서 내리는 것이 아니라 기온 변화로 인해 차가운 공기를 만났을 때 땅에 수증기가 응축된 것을 서리 내린다고 합니다.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이므로 단풍구경을 즐기거나, 이 시기에 추수가 끝났을 시기이므로, 주로 국화차 또는 국가 주를 마시고, 보신 음식으로 추어탕을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추어탕은 남원 추어탕이 유명하여 지리산 단풍 구경 후 남원 추어탕을 즐겨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하며, 이도령과 성춘향의 옛이야기의 소재인 광한루원에도 한번 가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가을 하면 홍시 감이 있고, 밤과 대추도 많이 수확이 되어 주전 버리로 많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무와 녹두, 사과, 고등어 등의 몸을 보위하는 건강한 식재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환절기인 요즘 두터운 옷을 가져 다닐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지금도 낮과 밤의 온도차가 심해 감기가 걸리기 쉬운 시기입니다. 곧 상강도 다가오고 있으니,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포스팅하겠습니다. 다음에는 24절기 중에 하나인 입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이 시작되는 시기로 이번 겨울에는 눈이 많이 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