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oo^²입니다. 코로나로 정신없이 지나가는 사이에 벌써 추석이 다가오고 있어요. 수확의 계절이 다가오는데 올해는 계속 비에 태풍에 곡식들이 제대로 익을 시간이 없었죠?
하지만, 추석은 옛 조상님에게 고마움을 표시하고 친지 가족들이 모여서 덕담도 나누며, 맛있는 음식과 민속놀이를 하곤 합니다.
지금은 고향에 계신 부모님, 형제들을 만나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서로 모여서 그간에 있었던 일들을 이야기하면서 보냅니다. 형제들이 많은 집안에서는 윷놀이, 화투 그리고 지방 특산물을 먹어면서 즐겁게 연휴를 보내곤 하죠.
벌초도 내려갈때 조금 막혀서 답답해지기는 마찬가지죠
벌초란
벌초는 추석 2주나 3주전에 가족 및 친척이 다 같이 모여 조상의 묘에 풀과 나무를 정리하는 것을 벌초라고 합니다. 서로 당번을 정하거나, 하는 경우도 있으며, 대행업체에 맞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고향이 먹거나 또는 갈 수 없는 사정이 있을 경우 가족 친지에게 요청을 하거나, 대행업체를 이용기도 합니다.
벌초(伐草)는 음력 8월 전에 모두 완료를 합니다. 보통 처서 즈음 해서 벌초를 하는데요. 이유는 이렇습니다.
처서 이후에는 풀이 더 이상 자라지 않기 때문입니다. 처서 이후에 풀을 자르게 되면 오랫동안 깨끗한 산소(묘)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처서
처서는 가을이 드는 때를 말합니다. 햇빛은 누그러지고 풀은 더 이상 자라지 않으며, 처서가 지나면 모기도 입이 삐뚤어진다는 옛말도 있습니다. 선선 해진다는 거죠
그리고 추수 전이라 다른 때보다 비교적 한가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처서에서의 날씨는 그 한 해의 농사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태풍이라는 아주 무서운 친구가 8월 말 10월까지도 계속 우리나라 쪽으로 올라오고는 하죠
2020/08/11 - [지식 공유/상식알기] - 태풍 - 태풍의 생성 및 역할
벌초 날짜
처서가 8/23일이라 처서 이후에 벌초를 한다고 해도 풀은 계속 자랄 것으로 보통 추석 2주 전이나 3주 전에 보통 벌초를 많이 하곤 합니다.
올해는 9월 5일 ~6일, 12일 ~13일에 벌초를 많이 진행할 거라고 예상됩니다. 많은 분들이 장비를 들고 많이들 고향 방문을 하실 꺼라고 봅니다. 코로나가 창궐했다고 해도 어르신들께서는 모두 참석하지 않을 실 까요? 날짜는 예를 들은 것이니 개인 시간에 맞추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초기의 종류
예초기의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초기는 풀을 베는 기계로 잔디 같은 얇은 풀을 베기보다는 두꺼운 풀을 벨 때 보통 사용하는 기계로 보시면 됩니다. 잔디는 4발 달린 잔디 깎는 기계로 하시면 되고, 풀이 억센 경우 예초기를 이용하여 벌초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요즘 묘에도 잔디(떼)를 많이 심어 억센 풀들은 거의 없어 큰 문제가 없으며, 묘 주의의 나무들이 가지를 뻗거나 새로 자라는 경우가 많아, 이런 경우에는 예초기보다는 톱이나 낫을 이용하여 벌초 작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의 경우 자칫하면 다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예초기는,
기본적으로 엔진을 이용한 예초기가 있으며, 전동 모터를 이용하고 배터리를 장착한 무선충전식 예초기가 있습니다.
엔진을 이용하는 예초기의 경우 일반 승용차에 실어다니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무선 충전식 예초기의 경우는 반으로 접어 차에 실어 다닐 수 있습니다. 뭐 요즘은 둘다 가능한 예초기들이 많이 나옵니다. 조금 비싸긴 하지만요
하지만, 잔디 정도의 가르다란 풀들은 쉽게 자르는 것이 가능할지 몰라도 두꺼운 풀들은 잘 넘어가지 않아 골치가 아프죠, 묘의 상태가 어떤지 잘 파악하고 결정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 무선 충전식 예초기에 칼날을 달아서 나오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구매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엔진 예초기 장단점
-힘이 좋음
-보관이 어려움(승용차에 넣어 다니가 어려움)
. 요즘 엔진용 작업대 분리형 예초기 판매 -> 가격이 비쌈
-별도의 엔진오일 및 기름 필요
-무겁다
전동 예초기 장단점
-힘이 약함(칼날 사용 가능 예초기 판매)
-별도의 예비 배터리 준비 필요
-배터리가 떨어지면 충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
-보관이 좋다(접힘)
-가볍다
-연속 사용시간 30분 ~ 40분 사용하기 다름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농사일이 아닌 벌초용 예초기를 사용한다면 보관 및 관리에 유리한 무선충전식 예초기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농사를 위해 귀농이나, 농사를 지으시는 분들께서는 위의 엔진이 달린 예초기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엔진이 좋으니, 참고하세요.
엔진 예초기는 계양, 혼다, 한도, 미쯔비시 등 많은 기업들이 있으며, 무선충전식 예초기의 경우는 디월트, 그린웍스, 보쉬
등이 있습니다.
작업 상태에 따라 구매하셔서 벌초하시고, 특히 벌초시 에는 벌집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포스팅 하도로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자 심는 방법, 봄 감자 심는 시기 (0) | 2021.03.15 |
---|---|
사과주 사과술 담금주 +효능 (0) | 2020.08.26 |
블루스크린 윈도우10설치 (0) | 2020.08.25 |
참깨 수확 시기 (0) | 2020.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