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oHoo[후후]

돔 잡으로 한번 가볼까요?(통영)

 

오늘은 반유동 감성돔낚시채비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돌돔낚시채비 도 동일하게 하셔도 무방하고 바다낚시를 좋아하시는 태공들께서는 당연히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 듭니다.

 

일반적으로 보통 반유동을 사용하고, 입질이 없을때 전층을 공약하기 위해서 전유동을 사용합니다. 전유동의 경우, 잡어들이 창궐할 경우 사용을 할 수가 없고, 보통 돔 들은 하층에 있기 때문에 반유동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막대찌 채비

 

보통 위와 같이  감성돔낚시채비 를하고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적으로 조류의 상황과 수심, 그리고 파고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감성돔낚시 채비 의 경우 1-530 낚싯대를 사용합니다. 1은 탄성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530은 길이(cm)입니다. 1.75를 사시면 참돔 낚시까지 적용 할수 있으니, 참조하시고, 1호대 보다는 조금 무거우니 내게 맞는 낚시대를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너무 비싼 낚시는 부담이 되지만, 20만 원 대 낚싯대를 구매 하셔서 잘 사용하시면 오래 사용하고 그립감도 좋고하니 괜찮을 듯합니다. 요즘 광고로 주가를 올리는 바낙스도 괜찮고요. 조금 더 좋은 거면 삼우 빅케치도 훌륭합니다. 가마가츠라던지 시마노, 다이와 같은 낚시대를 사기에는 좀 아닌 듯하네요. 비씨니깐요..ㅋㅋ. 낚시가 내 적성에 맞다면 그때 바꿔도 늦지 않으니,,, 비추합니다.

 

삼우 빅케치 K-Tender 1-530

 감성돔낚시채비

 

릴은 2500번 ~ 3000번 릴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요즘 다이와가 저렴하게 나오니 구매하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이와 3000번릴

 

 감성돔낚시채비,

원줄은 2.5호에서 3호를 사용하여 릴에 감아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취미란 처음에 약간의 현금이 들어간다는 것은 잊지 마세요... 와이프 몰래 잘 짱박아 두신 현금을 사용할 때입니다..

 

목줄 1.2~1.5호를 구매하셔서 사용하세요. 보통 1.2 정도의 얇은 목줄을 사용할 때는 산란시기 시 얘들이 예민할 때 사용을 많이 하고, 가을 겨울 등치가 커졌을 때는 1.7~2.0호를 사용하여 대물을 낚아 보시기 바랍니다.

 

 

낚싯바늘은 감성돔 바늘 3호 사용하시고 봉돌은 G1~G7 중 골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별하게 구별할 필요는 없을 것 같은 데요. 봉돌은 던졌을 때 물속으로 바늘과 수중찌, 목줄이 갈아 않을때 목줄이 엉키는 정도를 파악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목줄이 엉키는 것은 던졌을때 물에 닫기 전 살짝 잡아 주면 목줄이 엉키지 않으니 참조하세요.

 

 
감성돔낚시채비,

수중 찌의 경우에는 조류의 흐름 정도(세기), 또는 잡어들의 공격에 따라 무게를 조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심 10M 이상의 경우 1.5 이상 사용하시더라고요..

 

 

 

다음으로 도래, O형 완충 고무인데요.. 도래는 줄이 꼬이지 않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O형 고무는 말그대로 구멍찌와 수중찌의 사이에서 완충 역활을 해서 서도 부서지지 않게 해 준답니다.

 

 

구멍찌의 경우 입질에 대한 파악이 빠르고, 무게가 가볍고 원하는 위치에 캐스팅을 할 수 있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막대찌는 시야 확보가 탁월하고 무게감이 있어 원거리 투척 시 많이 사용을 합니다. 요즘 막대찌를 쓰는 추세이기 하더라고요.. 막대찌는 자립과 비자립이 있는데요.. 알아서 서는 것과 추의 무게로 서는 것 두 개로 나뉩니다.

 
감성돔낚시채비,

면사 매듭은 수중 찌가 가라앉으면서 구멍찌나, 막대 찌가 마지막으로 위치하는 지점을 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바늘이 바닥과의 깊이 조정을 하는 역활을 합니다.

바늘이 바닥에 계속 걸린다면 면사 매듭을 위아래로 조정하여 깊이를 조절하면 되겠습니다.

 

막때찌 홀더는 막때찌가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도로 하는 역할을 하며, 찌 스톱퍼는 막대찌가 더 이상 아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중 찌와 막대찌 거리만큼 사이를 두어 수중찌와 막대찌가 엉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감성돔낚시채비,

목줄 관련하여,  막대찌 사용 시 목줄은 1.5~2M, 구멍찌는 2~3M를 사용하는데, 조류의 세기에 따라 목줄 길이 조정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장비는 밑밥 통과 주걱이 있어야 밑밥을 주면서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 들 참조하세요.

 

 

갯바위 낚시 어떠신가요? 진정한 고수는 갯바위낚시에서 나옵니다. 저는 아니지만요.. 여러분들도 도전해보세요.

 

 

 

'바다낚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해 유구 감성돔 선상 출조로 간만에 나들이, 씨알이 왜?  (0) 2021.01.20
갈치낚시  (0) 2020.10.17
학꽁치 낚시  (0) 2020.09.20
바다낚시 바늘 묶는법  (0) 2020.07.26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