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oo^2입니다. 오늘은 키위의 유래와 구입요령 영양성분 및 키위 효능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키위를 참다래라고 칭하고 있으며, 현재는 여러 품 중으로 나뉘어 생산되고 있습니다.
참다래(kiwifruit)는 덩굴나무인 다래나무 속(Actinidia 屬)에 속하며 아열대지역에서 자라는 자웅 이주의 덩굴성 낙엽과수의 열매로 맛과 모양이 독특하며 각종 영양소의 밀도가 가장 높은 과일의 제왕이다. 다래나무 속에는 전 세계에 66종이 분포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 상업화하여 재배하는 4종을 대표하여 ‘참다래’라 칭합니다.
(털이 많은 그린키위, 털이 거의 없는 골드키위 또는 레드키위, 껍질째 먹는 다래, 비단키위)
참다래의 상품화 역사는 100여년 정도로, 뉴질랜드가 중국에서 들여온 종자를 개량하여 만든 헤이워드 품종이 상품화된 것에서 비롯. 뉴질랜드의 성공 사례가 알려지면서 호주, 칠레, 남유럽, 일본, 미국 등으로 전파, 우리나라에는 1977년에 도입되어 다고 합니다.
뉴질랜드 국가 상징새인 키위새와 모양이 유사하여, 1959년 수출업자인 Jack Turner가 처음 ‘키위푸르트(Kiwifruit)’를 제안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자생종은 식용과 약으로 쓰이는 미니 참다래인 다래가 대표적이며, 그 외에 개다래, 섬다래, 쥐다래 등이 있습니다.
90년대 그린키위인 ‘헤이워드’ 품종이 도입되어 양다래, 키위 등으로 불리다 ‘97년 외래어의 한국어 표기 일환으로 ‘참다래’로 통일하여 사용합니다.
국산의 경우,
모양이 불규칙한 계란형이며 껍질이 두껍고 균일하지 않고, 껍질이 녹갈색을 띱니다. 신선도가 높고 단단하며 신맛이 강하고, 껍질에 털이 많고 거칠게 나 있습니다. 배꼽 부위에 마른 꽃술이 거의 붙어 있지 않으며, 꼭지 부분의 동그란 무늬의 폭이 좁습니다.
뉴질랜드의 경우,
모양이 매끈한 계란형이며 껍질이 얇고 균일하고, 껍질이 연한 갈색을 띱니다. 신선도가 낮고 말랑말랑하며 신맛이 약합니다. 껍질에 털이 적고 약하게 나 있고, 배꼽부위에 마른 꽃술이 많이 붙어 있으며, 꼭지 부분의 동그란 무늬의 폭이 넓습니다.
보관법은,
냉장 보관하면 상온 보관 시 보다 경도를 유지하고 물러지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상처가 나거나 무른 것과 함께 보관하면 에틸렌 가스가 발생하여 주변 과실의 물러짐을 조장하므로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손질법은,
물에 잘 씻은 후 껍질을 벗겨냅니다.
참다래는 생과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제빵, 음료, 아이스크림, 잼 및 다양한 소스로 이용하며, 참다래의 새콤달콤하고 독특한 향미를 이용한 참다래 주, 와인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육 작용이 뛰어나 고기를 재울 때 사용하면 고기의 식감이 부드러워집니다.
키위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성인의 1일 권장섭취량의 2배가량 포함. 오렌지의 2~3배, 사과의 17배에 해당하는 수치
비타민 A, B군, E, K가 풍부하여 시력보호 및 회복, 항산화 및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 있고, 임산부에게 섭취가 요구되는 엽산이 풍부해 뇌와 척수 등 신경계 질환성 기형아 출산을 방지하고 노인의 알츠하이머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단백질 분해효소인 액티니딘(actinidin)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고기를 부드럽게 하고 소화를 도움이 되며, 배변량을 증가시키고 탄수화물과 폴리페놀에 의해 장내 미생물 균형을 이루어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밖에도 당뇨병 치료(혈당 감소 및 인슐린 대사활성 증가), 면역기능 강화(면역세포 증가), 호흡기관의 면역기능 강화, 근육 내 산화스트레스 억제, 관절염 완화, 혈장 내 중성지방과 혈압을 낮추어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참다래의 국내 생산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자급률은 2005년 이후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주요 수입 국가로는 뉴질랜드와 칠레 그리고 미국이 있으며 국내산 참다래의 유통이 끝나는 5월경부터 국내산 참다래가 수확되는 11월까지 주로 수입되어 유통되고 있습니다.
즐거운 먹거리로 건강한 나의 몸을 찾으세요.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출처는 농사로 입니다.